우측 퀵메뉴 열기
 
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0 배너닫기

 

준거 집단의 영향력(정보적 영향/규범적 영향/가치표현적 영향) - 한국CS전략연구소
전체카테고리열기
3
나의강의실 수강신청 교재 판매 커뮤니티 시험정보 한국CS전략연구소
공지사항
11
이용후기
25
합격후기
67
Q&A
15
건의사항
31
자료공유
49
>커뮤니티 > 자료공유 > 상세보기
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
준거 집단의 영향력(정보적 영향/규범적 영향/가치표현적 영향)  |  자료공유 2021-07-18 02:17:03
작성자  관리자 조회  56   |   추천  4

(1) 정보적 영향

 

정보적 영향(informational influence)은 참조 집단이 개인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.

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거나 판단을 내리기 어려울 때 참조 집단의 의견을 신뢰할 말한 정보로 받아들이게 된다. 이것은 참조 집단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 파워에 기반을 둔 것으로 볼 수 있다.

 

(2) 규범적 영향

 

규범적 영향(normative influence)은 소비자가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참소 단의 규범에

따르고자 하는 것이다. 다시 말해 소비자가 보상을 기대하거나 처벌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르거나 동조하고자 할 때 발생한다. 참조 집단의 기대에 순응하게 되면 소비자는 그 집단이 수용하는 브랜드나 제품을 구매하게 되고, 이를 통해 사회적 수용(Social acceptance)이라는 보상을 받게 된다.

이것은 참조 집단이 가지고 있는 강제적 파워, 보상적 파워, 혹은 합법적 파워에 기반을 둔 것이다.​

 

(3) 가치표현적 영향

 

가치표현적 영향(value-expressive influence)은 개인이 참조 집단의 가치, 태도, 이 미지 등을 자신과 비교하면서 자신의 자아 이미지를 강화시키게 되는 것이다. 소비자 가 참조 집단의 규범이나 가치 등을 받아들이게 되면 그것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표 현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게 된다.

이것은 참조 집단이 가지고 있는 참조적 파워에 기반을 둔 것이다.

 

 

 

 
추천 소스보기
목록
준거 집단의 영향력(정보적 영향/규범적 영향/가치표현적 영향) - 한국CS전략연구소대표 변미영사업자등록번호 884-20-00139이메일 weservice21@hanmail.net
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28길 13, 304호대표번호 02-501-1104팩스 02-501-2273
Copyright ⓒ 2018 준거 집단의 영향력(정보적 영향/규범적 영향/가치표현적 영향) - 한국CS전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